편의점이 명절 선물세트 주문 창구로 급성장 하고 있다.
이마트24가 올해 설 선물세트 판매 데이터(1월 5일~25일)를 확인한 결과 지난 해 설 행사 동기간 대비 6배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.
특히, 설 선물세트 매출의 90%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직접 배송되는 무료배송/직배송 상품으로, 편의점이 배송 상품의 주문 창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.
주요판매상품으로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20% 페이백 혜택을 제공하는 횡성한우4종(33만원~12만원)를 포함해 올반LA갈비, 올반냉장한우 샤인머스켓, 골드망고 등 5만원~20만원대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6배 증가했다.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삼,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과 안마의자를 포함한 안마기 상품도 7배 증가했다.
또, 올해 설 선물세트로 처음 판매한 골드바 10돈이 376세트, 1돈 260세트, 돌반지(1돈) 60세트가 판매됐다. 돈수로 따지면 총 4080돈, 금액으로는 11억7천만원 수준이다.
이마트24는 고객들과 가맹점의 추가 판매 요청이 이어짐에 따라 이달 31일(일)까지 골드바 10돈 150세트 / 1돈 150세트, 돌반지 40세트를 추가판매한다. 가격은 기존과 동일하며, 준비된 수량이 소진되면 추가 판매를 검토할 예정이다. 가격은 골드바 10돈(285만8천원) / 1돈(30만5천원), 돌반지 1돈(29만9천9백원)으로 기존과 동일하다.
이마트24는 코로나19로 인해 자주 찾아 뵙지 못하는 부모님이나 지인을 위해 집 주변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카탈로그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선물을 보내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. 이마트24는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선물을 챙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근거리 편의점에서 무료배송 상품을 주문하는 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.
이마트24 관계자는 “올해 설 선물세트 주요 판매상품을 확인한 결과 원하는 곳으로 선물을 보낼 수 있는 배송 상품 매출이 90%를 차지했다”며 “특별한 선물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골드바, 안마의자, 한우, 샤인머스캣 등 이색 선물세트를 무료배송으로 준비한 것이 호응을 얻고 있다”고 말했다.